정복왕조와 중화주의
서론
907년, 당의 마지막 황제가 살해된 후, 중국역사는 두 가지 흐름으로 분화된다. 하나는 잘 알려진 것과 같이 오대와 송으로 이어지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그에 비해 덜 알려진 요, 금, 원으로 이어지는 이민족왕조에 관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전통적인 중국의 역사
민족들은 모두 자기들이 세계의 중심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에게 중국이나 페르시아, 유럽 등은 한낱 변방 지대에 불과했다.
유목 민족들에게 세계의 중심부였던 몽골 초원은 다양한 형태의 자연 환경이 어우러진 곳이다. 원시의 삼림 지대가 끝없이 펼쳐져 있으며 초원지대가 여러 개의 산과 뒤섞여
족은 끊임없이 자신을 공격하고 괴롭혀왔던 소수민족에 대해서 포용정책을 펴고 그들을 동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가? 우리는 이런 질문들을 중심 주제로 삼고 특정 소수민족에 대한 조사를 했다. 우선 서부대개발에 관련된 티벳과 위구르족에 대해서 조사를 했고, 우리와 같은 핏줄을 가진민족이면서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오는 강동의 토착호족의 협력을 얻어 가능한 것이었는데, 당시 오의 문벌은 주씨(朱氏), 육씨(陸氏), 고씨(顧氏), 장씨(張氏) 등의 4성이었다. 이들은 사병과 독자적인 영지를 보유한 대세력으로 발전했고, 황제권은 이와 반비례해 약화되었다. 결국 280년에 위의 뒤를 이은 서진(西晉)에 의해 멸망되었다.
정복 국가의 사회·경제적 기반을 마련했다. 征服 國家는 政治·軍事的 性格도 二重的이었다.
‣중국 지배 범위 : 일부 지배(遼·金)과 전부 지배(元·淸)으로 구분
‣사회 구조 : 유목 사회(경제)와 농경 사회(경제)의 두지역에 걸쳐 있는 복합 적 사회구조와 경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정복왕조가
여진족이 각지에 흩어져 살았다. 그들은 ‘번호(藩胡)’라는 이름으로 조선 왕국에 조공을 바쳐 왔고, 조선에서는 그들이 생활 물자를 교역할 수 있도록 북관개시(北關開市)의 기회를 열어 주었다. 간도는 두만강과 북동쪽 해란하(海蘭河)로부터 혼춘하(琿春河)에 이르는 여러 지류의 연안을 중심으로
진 황토 지대에는 한족(漢族 : 중국민족)의 조상들이 나타나 조·수수 따위를 재배하면서 마을을 이루고 살았다. 또한 그들은 개·돼지 같은 가축을 길렀으며, 나무와 돌로 만든 연모도 사용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거칠고 투박한 회도(회색토기)와 함께 아름다운 채도(채색토기)도 만들어 썼다. 회도는 중
민에게 토지를 분배하고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환수하여 再給田함으로써 이들을 국가의 직접 지배 대상으로 확보하는 것이며, 租調役(庸)制의 기본 원칙은 인민을 개별적으로 파악하여 그들로부터 인두세적인 정액의 세역을 징수하는 것이다.
금성출판사는 당의 율령체제와 귀족에 대한 만화를 제